회사에서 지시를 하는 효율적인 방법과 그 성과

회사 내에서 상사가 직원에게 지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여러가지로 많습니다. 어떻게 하냐에 따라 그 성과도 달라지게 되고 지시를 하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실제의 사례를 바탕으로 알아보고 참된 지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지시를 하는 근본적인 방법과 과정

이번엔 평가받던 입장에서 떠나 평가하는 입장으로 시선을 돌려볼게요. 상사들은 직원들이 일을 잘 해내기를 바라지만, 가끔은 업무 지시 방식이 문제를 일으켜 일의 효율을 떨어트리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문제가 되는 건, 상황 설명이나 배경 정보 없이 갑작스럽게 업무를 지시하는 경우죠. 예를 들어, "김과장, 우리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차세대 신사업 프로젝트를 기획해서 제출해봐." 같은 지시는 앞뒤 상황 설명이 전혀 없어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어요.

상사의 지시에 따라 일을 시작하긴 하지만,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서 질문을 하면 오히려 '그런 것도 모르냐'며 꾸중을 듣게 되죠. 그래서 직접 묻지도 못하고, 대신 그 일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을 찾아가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해요. 그렇게 힘들게 준비한 기획안을 가지고 가면, 별다른 이유 없이 거절당하고 다시 작업하라는 지시를 받죠. 상사가 마침내 OK를 주어 임원에게 보고하면, 이번엔 임원이 거부하는 상황에 직면해요. '중요한 부분이 빠졌다'는 이유인데, 그 중요한 내용은 원래 초안에 있었다가 상사 지시로 제거한 부분이에요. 정말 어이가 없죠. 이게 도대체 어떻게 일하는 건가 싶어요. 마치 직장이 상사의 마음속 '숨은 그림 찾기' 게임을 하는 곳처럼 느껴질 때가 있어요.

상사들 중 일부는 이렇게 주장할 거예요. 미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면 업무가 한 방향으로만 흘러가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라고 말이죠. 심지어 일을 하면서 힘들게 배우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고도 합니다. 좀 더 솔직한 상사라면 자신이 너무 바빠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했다고 인정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변명에 불과해요. 우리나라 기업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효율이며, 고비용을 유발하는 문제점이죠. 차라리 처음부터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라고 지시하는 편이, 오랜 시간을 들여 고생할 필요가 없게 만들죠. 결국 상사가 처음부터 분명한 아이디어가 없었다고 볼 수밖에 없어요.

물론 담당자가 처음부터 현안에 대해 잘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상사는 업무의 배경, 회사가 처한 상황, 어떤 방향에서 신규 사업을 발굴해야 하는지, 외부의 자문이 필요한지, 왜 그 직원이 이 업무를 맡아야 하는지, 결과는 언제 어떻게 보고해야 하는지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야 해요. 부하직원에게 업무를 맡기고 성과를 기대한다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명확한 지시를 내려야 한다는 것이 중요해요.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시 방법 첫 번째

팀원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30분만 투자해준다면, 그들이 겪을 수 있는 고민과 수고를 최소 일주일은 단축시킬 수 있어요. 일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차분히 전달하는 게 중요해요.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시 방법 두 번째

직원들에게 할당된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주면, 그들의 동기부여까지 촉진시킬 수 있답니다. 한때 자신도 말단에서 시작했던 시절을 떠올려 보세요. 갑자기 주어진 업무에 당황했던 기억, 기억나시나요? 그 직원들도 마찬가지예요. 이 업무를 통해 무엇이 개선되고, 커리어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면, 업무에 대한 열정이 생겨요.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시 방법 세 번째

업무의 마감 기한을 설정하고, 보고 방식에 대해서도 명확히 해야 해요. 세세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오해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특히 보고 방식에 대해서는 명확한 지침이 필요해요. 이렇게 하면 팀원도 자신의 업무 페이스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시 방법 네 번째

업무를 마친 후의 평가가 용이하도록, 어떤 부분이 평가의 핵심이 될지 미리 알려주세요. 빠른 완수가 중요한지, 아니면 꼼꼼함이 더 중요한지 사전에 정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회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라면, 성공적인 완료가 평가에 어떻게 반영될지 설명해주는 것이 더욱 좋죠. 물론, 그 약속은 꼭 지키세요.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시 방법 다섯 번째

설명하는 과정에서 리더도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해요. 리더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업무를 팀원이 맡았을 때, 나중에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고민해야 해요. 실제로 일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설명을 회피하는 경우도 있으니, 준비 과정에서 업무의 전체적인 내용, 팀원의 업무 처리 능력, 예상 결과, 비상 상황에 대한 계획 등을 다시 한 번 점검하세요.

댓글 남기기